
21. 다음 중 셀에 수식을 입력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식에서 통합 문서의 여러 워크시트에 있는 동일한 셀 범위 데이터를 이용하려면 3차원 참조를 사용한다.
② 계산할 셀 범위를 선택하여 수식을 입력한 후 <Ctrl> + <Enter>키를 누르면 선택한 영역에 수식을 한 번에 채울 수 있다.
③ 수식을 입력한 후 결과값이 수식이 아닌 상수로 입력되게 하려면 수식을 입력한 후 바로 <Alt> + <F9>키를 누른다.
④ 배열 상수에는 숫자나 텍스트 외에 ‘TRUE’, ‘FALSE’ 등의 논리값 또는 ‘#N/A’와 같은 오류 값도 포함될 수 있다.
- 수식을 입력한 후 결과 값이 수식이 아닌 상수로 입력되게 하려면 수식을 입력한 후 바로[F9]을 누른다.
22. 아래 워크시트에서 일자[A2:A7], 제품명[B2:B7], 수량[C2:C7], [A9:C13] 영역을 이용하여 금액[D2:D7]을 배열수식으로 계산하고자 한다. 다음 중 [D2] 셀에 입력된 수식으로 옳은 것은? (단, 금액은 단가*수량으로 계산하며, 단가는 [A9:C13] 영역을 참조하여 구함)

① {=INDEX($C$10:$C$13, MATCH( MONTH(A2)&B2, $B$10:$B$13&$A$10:$A$13, 0)) *C2}
② {=INDEX($C$10:$C$13, MATCH( MONTH(A2)&B2, $A$10:$A$13,$A$10:$A$13, 0)) *C2}
③ {=INDEX($C$10:$C$13, MATCH( MONTH(A2),B2, $B$10:$B$13&$A$10:$A$13, 0)) *C2}
④ {=INDEX($C$10:$C$13, MATCH( MONTH(A2),B2, $A$10:$A$13&$B$10:$B$13, 0)) *C2}
- {=INDEX($C$10:$C$13, MATCH(MONTH(A2)&B2, B10:B13&A10:A13, 0))*C2}
이 수식의 경우 INDEX, MATCH, MONTH 3개를 같이 중첩하여 배열수식으로 사용을 했는데요.
여기서 주목하셔야 할 부분이 MATCH 함수를 쓴 부분을 잘 보셔야 합니다.
MATCH 함수는 찾을값에 대해서 찾을범위 안에서 몇번째 위치에 있는지 상대적인 위치 값을 반환해서 나타내주는 역할을 합니다..함수 형태가 다음과 같습니다.
※ MATCH 함수 형태
=MATCH(찾을값, 찾을범위, 옵션)
일반적인 형태는 이 형태입니다..가령 예를 들어서 =MATCH(2, A1:A10, 0) 이렇게 적었으면 2 가 A1:A10 범위 안에서 몇번째에 위치해 있는지 정확하게 찾으라는 이야기입니다..옵션을 0을 적은 이유는 정확하게 몇번째에 위치해 있는지 찾을 때 쓰는겁니다.
근데 지금의 문제는 조건이 2개입니다..조건을 2개를 받아야 하는 상황인데 일자의 월과 제품명 이 2개를 동시에 받아야 하는 상황입니다..일자, 월은 날짜 중에서 월만 추출해주는 함수인 MONTH 함수를 이용해 월만 추출을 하면 되구요.
따라서 이런 경우는 MATCH 함수에서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사용이 됩니다.
MATCH (조건1&조건2, 첫번째범위&두번째범위, 0)
조건1하고 조건2 사이에 &로 결합을 해주거든요. &는 연결하는 연산자 역할을 합니다..
또한 찾을 범위도 쓸 때 첫번째범위(월 범위)와 두번째 범위(제품명 범위)를 &로 결합을 해주었습니다..따라서 MATCH 함수를 쓸 때 MATCH(MONTH(A2)&B2, B10:B13&A10:A13, 0) 이렇게 쓴 것입니다..
찾을값 : MONTH(A2)&B2
찾을범위 : B10:B13&A10:A13
옵션 : 0
INDEX 함수는 지정된 범위에서 행, 열에 위치하고 있는 값을 반환하여 나타내주는 함수입니다..
※ INDEX 함수 형태
=INDEX(범위, 행, 열)
따라서 수식을 나누어서 쓰면 이렇게 되겠습니다.
=INDEX($C$10:$C$13, MATCH(MONTH(A2)&B2, B10:B13&A10:A13, 0))*C2
범위 : $C$10:$C$13 <-- 배열수식을 이용시 범위는 절대참조로 고정하여 잡습니다..
행 : MATCH(MONTH(A2)&B2, B10:B13&A10:A13, 0))*C2
열 : 생략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23. 다음 중 워크시트 사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현재 워크시트의 앞이나 뒤의 시트를 선택할 때에는 <Ctrl> + <Page Up>키와 <Ctrl> + <Page Down>키를 이용한다.
② 현재 워크시트의 왼쪽에 새로운 시트를 삽입할 때에는 <Shift> + <F11>키를 누른다.
③ 연속된 여러 개의 시트를 선택할 때에는 첫 번째 시트를 선택하고 <Shift>키를 누른 채 마지막 시트의 시트 탭을 클릭한다.
④ 그룹으로 묶은 시트에서 복사하거나 잘라낸 모든 데이터는 다른 한 개의 시트에 붙여 넣을 수 있다.
풀이)
- 그룹으로 묶은 시트에서 복사하거나 잘라낸 데이터를 한개의 시트에 붙여넣을 경우 오류 발생
- 여러 개의 워크시트를 선택하면 그룹 상태가 되는데, 이 때는 도형, 차트 등의 그래픽 개체를 삽입하거나 정렬, 필터 등의 데이터 관리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24. 다음 중 차트에 포함할 수 있는 추세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추세선은 데이터의 추세를 그래픽으로 표시하고 예측 문제를 분석하는데 사용된다.
② 3차원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하기 위해 2차원 차트를 작성하여 추세선을 추가한 뒤에 3차원으로 변환한다.
③ 지수, 선형, 로그 등 3가지 추세선 유형이 있다.
④ 모든 종류의 차트에 추세선을 사용할 수 있다.
- 추세선은 특정한 데이터 계열에 대한 변화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표시하는 선
- 추세선이 추가된 계열의 차트를 3차원으로 변경하면 추세선이 삭제된다.
- 추세선의 종류에는 선형,로그,다항식,거듭제곱,지수,이동 평균 총 6가지가 있다.
- 3차원,방사형,원형,도넛형,표면형 차트에는 추세선을 추가할 수 없다.
25. 다음 중 화면 제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틀 고정은 행 또는 열, 열과 행으로 모두 고정이 가능하다.
② 창 나누기는 항상 4개로 분할되며 분할된 창의 크기는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변경 가능하다.
③ 틀 고정선은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④ 창 나누기는 [실행 취소] 명령으로 나누기를 해제할 수 있다.
- 창 나누기 : 하나의 시트를 2개 혹은 4개 영역으로 나눔
- 틀 고정선 : 마우스로 위치조정 불가
- 창 나누기 취소 : 기준선을 마우스로 더블클릭
26. 다음 중 데이터의 필터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필터 기능은 조건을 기술하는 방법에 따라 자동 필터와 고급 필터로 구분할 수 있다.
② 자동 필터에서 조건 지정 시 각 열에 설정된 조건들은 OR 조건으로 묶여 처리된다.
③ 필터 기능은 많은 양의 자료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자료만을 추출하여 나타내기 위한 기능이다.
④ 고급 필터를 이용하면 조건에 맞는 행에서 원하는 필드만 선택하여 다른 영역에 복사할 수 있다.
- 두 개 이상의 필드 (열)에 조건이 설정된 경우 AND 조건으로 결합됩니다.
- 자동 필터는 AND만 가능하고 고급 필터는 AND, OR 가능합니다
27. 다음 중 다음과 같은 수학식을 표현하기 위한 엑셀 수식으로 옳은 것은?

① =POWER(16)*(ABS(-2)+SQRT(2,3))
② =SQRT(16)*(ABS(-2)+POWER(3,2))
③ =SQRT(16)*(ABS(-2)+POWER(2,3))
④ =POWER(16)*(ABS(-2)+SQRT(3,2))
풀이)
- SQRT는 제곱근(양의 제곱근)을 구해주는 함수입니다.
- ※ 함수 형태 =SQRT(Number), =SQRT(숫자)
- POWER 함수는 어떤 수를 제곱하여 나타냅니다.
※ 함수 형태
=POWER(Number, power), =POWER(숫자, 지수승) - =POWER(2, 3)
- 2를 3번 곱하라는 의미이며 2를 3번 곱해주면 결과는 8이 나옵니다.
- ABS 함수는 절대값을 구해주는 함수이구요. 양수는 그대로 양수로 나오고 음수를 양수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 함수형태 =ABS(숫자), =ABS(Number)
28. 다음 중 윤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윤곽 기호를 설정하면 그룹의 요약 정보만 또는 필요한 그룹의 데이터만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② 그룹별로 요약된 데이터에서 [윤곽 지우기]를 실행하면 설정된 윤곽 기호와 함께 윤곽 설정에 사용된 요약 정보도 함께 제거된다.
③ [부분합]을 실행하면 각 정보 행 그룹의 바로 아래나 위에 요약 행이 삽입되고, 윤곽이 자동으로 만들어진다.
④ 그룹화하여 요약하려는 데이터 목록이 있는 경우 데이터에 최대 8개 수준의 윤곽을 설정할 수 있으며 한 수준은 각 그룹에 해당한다.
- 그룹별로 요약된 데이터에서 [윤곽 지우기]를 실행하면 설정된 윤곽 기호가 지워지지만 함께 윤곽 설정에 사용된 요약 정보도 함께 제거되지 않는다.
29. 다음 중 아래의 피벗 테이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① 보고서 필터로 사용된 필드는 '구분'과 '차종'이다.
② 행 레이블로 사용된 필드는 '이름'과 '입사'이다.
③ 이지원은 '총무부'이며 통근거리는 '25'이다.
④ 값 영역에 사용된 필드는 '부서'이다.
풀이)
- - 각각 피벗테이블 목록에 위치한 필드들이 다음과 같습니다..
보고서 필터 : 구분, 차종
행 레이블 : 이름, 입사
열 레이블 : 부서
∑값 (값 영역) : 통근거리 (함수는 합계로 지정한 상태입니다.)
30. 다음 중 윗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윗주는 셀에 대한 주석을 설정하는 것으로 문자열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셀에만 표시할 수 있다.
② 윗주는 삽입해도 바로 표시되지 않고 [홈]탭 [글꼴] 그룹의 [윗주 필드 표시]를 선택해야만 표시된다.
③ 윗주에 입력된 텍스트 중 일부분의 서식을 별도로 변경할 수 있다.
④ 셀의 데이터를 삭제하면 윗주도 함께 삭제된다.
풀이)
- 윗주 자체의 서식은 별도변경 가능. (윗주에 입력된 텍스트중 일부분의 서식은 별도로 변경할수없다)
- 윗주는 셀의 데이터를 삭제하면 함께 삭제되지만
메모는 셀의 데이터를 삭제해도 함께 삭제되지 않는다
31. 다음 중 바닥글 영역에 페이지 번호를 인쇄하도록 설정된 여러 개의 시트를 출력하면서 전체 출력물의 페이지 번호가 일련번호로 이어지게 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쇄 미리 보기 및 인쇄]의 ‘설정’을 ‘전체 통합 문서 인쇄’로 선택하여 인쇄한다.
② 전체 시트를 그룹으로 설정한 후 인쇄한다.
③ 각 시트의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에서 ‘일련번호로 출력’을 선택한 후 인쇄한다.
④ 각 시트의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에서 ‘시작 페이지 번호’를 일련번호에 맞게 설정한 후 인쇄한다.
- '일련번호로 출력' 이란 체크박스는 없습니다~
32. 다음 중 아래의 VBA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 모듈이 아닌 워크시트 이벤트를 사용한 코드이다.
② [A1] 셀을 선택하면 [A1] 셀의 값이 메시지 박스에 표시된다.
③ VBA 코드가 작성된 워크시트에서만 동작한다.
④ [A1] 셀이 변경되면 [A1] 셀의 글꼴 색이 ColorIndex가 5인 색으로 변경된다.
풀이)
- Target 속성은 선택하는 셀이 아닌 변경되는 셀에 대해 적용된다.
만약 A1셀에 대한 지시가 없다면 변경되는 모든 셀에 적용된다.
33. 다음 중 시트의 특정 범위만 항상 인쇄하는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쇄할 영역을 블록 설정한 후 [페이지 레이아웃]탭 [페이지 설정]그룹의 [인쇄 영역]-[인쇄 영역 설정]을 클릭한다.
② 인쇄 영역으로 설정되면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에서는 설정된 부분만 표시된다.
③ 인쇄 영역을 설정하면 자동으로 Print_Area라는 이름이 작성되며, 이름은 <Ctrl> + <F3>키 혹은 [수식]탭-[정의된 이름]그룹-[이름 관리자]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④ 인쇄 영역 설정은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의 [시트]탭에서 지정할 수도 있다.
- 인쇄 영역으로 설정되면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에서는 설정된 부분은 밝게, 설정안된부분은 어둡게 표현된다.
34.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에서 [B1:B3] 영역의 문자열을 [B4] 셀에 목록으로 표시하여 입력하기 위한 키 조작으로 옳은 것은?

① <Tab> + <↓> ② <Shift> + <↓>
③ <Ctrl> + <↓> ④ <Alt> + <↓>
- <Alt> + <↓>를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여 [드롭다운목록에서 선택]을 클릭한 후 입력할 데이터를 선택함
- <Ctrl> + <↓> : 표 또는 표 형태로 글자들이 연속된 곳에서는
표 또는 글자의 맨 아래쪽으로 이동하며
아래쪽에 표 또는 연속한 글자들이 없을 경우 시트의 맨 마지막으로 이동합니다.
35. 다음 중 수식의 결과가 옳지 않은 것은?
① =FIXED(3456.789,1,FALSE) → 3,456.8
② =EOMONTH(DATE(2015,2,25),1) → 2015-03-31
③ =CHOOSE(ROW(A3:A6), "동","서","남","북") → 남
④ =REPLACE("February", SEARCH("U", "Seoul-Unesco"), 5,"") → Febru
- =FIXED(3456.789,1,FALSE) → 3,456.8)
- FIXED 함수의 인수가 다음과 같습니다..
※ 함수 형태
=FIXED(Number, Decimals, No_commas)
=FIXED(인수, 소수 이하 자릿수, 논리값)
위에 수식에서 소수 이하 자릿수 자리에 1을 넣었는데
1을 넣으면 소수 첫째자리까지 나타내라는 의미가 됩니다..
소수 첫째자리로 나타날때 소수 두번째 자리에서 반올림이 되는거죠.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을 하고서 첫째 자리로 나타내게 되니까
결과가 3,456.8 로 나오게 되는겁니다..또한 논리값에 false를 넣었는데 false를 넣으면 콤마를 표시를 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3456 부분에서 콤마가 붙은거구요, true로 적게 되면 콤마가 붙지 않습니다.
※ 2번 보기
=EOMONTH(DATE(2015,2,25),1) → 2015-03-31
EOMONTH 함수 형식이 다음과 같습니다.
※ 함수 형태
=EOMONTH(Start_date (날짜), Months(개월수))
DATE 함수는 년, 월, 일로 해서 날짜 형태로 반환을 해주는 함수입니다..
※ DATE 함수 형태
=DATE(년, 월, 일)
DATE(2015,2,25) 이렇게 적으면은 2015년 2월 25일이 나오구요, 그리고 EOMONTH 함수에서 DATE 함수 적은 수식이 날짜에 들어가고 개월수 자리에는 1로 했는데요. 1개월 후 마지막 날짜를 반환합니다..
1개월 후면 3월 25일이 되는데 3월달의 마지막 날짜를 반환을 하게 되므로 결과값은 42094가 됩니다..
42094는 날짜의 일련번호 이며, 표시형식을 간단한 날짜로 바꾸게 되면
2015-03-31로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최종결과가 2015-03-31로 나오는 것입니다..
※ 3번 보기
=CHOOSE(ROW(A3:A6), “동”, “서”, “남”,2015) →남
ROW(A3:A6) <-- 여기에서 볼때 첫행만 보시면 되는데요. 첫행이 3행입니다.. A3 값의 ROW(행) 값이 3 입니다.
CHOOSE 함수는 형식이 다음과 같습니다..
※ 함수 형태
=CHOOSE(인덱스 번호, 값1, 값2, 값3, ...)
수식을 간추려서 쓰면은 =CHOOSE(3, “동”, “서”, “남”, "북") 이렇게 되는겁니다..
따라서 CHOOSE 함수의 인덱스 번호가 3이기 때문에 값3 (3번째) 에 해당하는 것을 불러오니까 남 을 불러오게 됩니다.
※ 4번 보기
=REPLACE("February", SEARCH("U", "Seoul-Unesco"), 5, "") → 결과 : Feb
SEARCH 함수는 찾으려고 하는 대상의 텍스트가 몇 번째 글자에 위치에 있는지 그 글자 위치를 반환을 해주는 함수이며 대소문자를 가리지 않고 찾아줍니다..
※ SEARCH 함수 형태
=SEARCH(Find_text(찾을값), Within_text(텍스트), Start_num(검색 시작위치))
SEARCH("U","Seoul-Unesco") 이 수식을 해석해보면 U 라는 글자를 대소문자를 가리지 않고 찾아주는데 Seoul-Unesco 여기에서 몇번째 글자에 위치해 있는지 찾으라는 의미입니다..
u라는 글자가 대소문자 가리지 않고서 찾아보면 4번째 자리에 u가 입력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SEARCH 함수를 이용해서 적은 수식의 결과는 4가 됩니다.
Replace 함수는 셀주소로부터 시작위치번호부터 글자수만큼 변경한 후에 문자로 변경해서 표시해주는 함수입니다..
※ 함수 형태
= Replace(Old_text, Start_num, Num_chars, New_text)
= Replace(셀값, 시작위치번호, 글자수, 변경후문자)
SEARCH 함수의 결과가 4였으니까 수식을
간추려서 해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REPLACE("February", 4, 5, "")
February 라는 텍스트에서 4번째 위치부터 5글자를 공백 (" ")으로 바꾸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여기서 공백 (" ") 은 글자를 제거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따라서 4번째 글자인 r부터 시작해서 5글자를 모두 공백(" ") 으로 바꾸면 남는건 Feb만 남습니다..
36. 다음 중 아래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데이터 표식 항목 사이의 간격을 넓히기 위해서는 '간격너비' 옵션을 현재 값보다 더 큰 값으로 설정한다.
② 데이터 계열 항목 안에서 표식이 겹쳐 보이도록 '계열 겹치기' 옵션을 음수 값으로 설정하였다.
③ 세로 (값) 축의 '주 눈금선'이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 하였다.
④ 레이블의 위치를 '바깥쪽 끝에'로 설정하였다.
풀이)
- - 차트 제목은 사원별 호봉 입니다..
- 세로 축 서식의 값은 최대값이 40, 최소값은 0, 주 단위는 10 입니다.
- 호봉 계열과 근속년수 계열의 데이터 레이블 이 바깥쪽 끝에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차트의 세로 (값) 축의 '주 눈금선'이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하였습니다.
- 차트 계열 겹치기 (데이터 표식 항목) 의 경우 계열 겹치기 값을 0보다 작은 값 즉, 음수값으로 설정하면은 차트 계열 간격이 벌어지며, 계열 겹치기 값을 양수로 설정을 하면 차트 계열의 간격이 겹쳐집니다.
37. 다음 중 아래 시트에서 부서별 인원수[H3:H6]를 구하기 위하여 [H3]셀에 입력되는 배열 수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SUM(($C$3:$C$9=G3) * 1)}
② {=DSUM(($C$3:$C$9=G3) * 1)}
③ {=SUM(IF($C$3:$C$9=G3, 1))}
④ {=COUNT(IF($C$3:$C$9=G3, 1))}
풀이)
- - 배열수식은 수식을 입력한 후 Ctrl + Shift + Enter 키를 눌러서 입력합니다..
그러면 수식 양쪽에 괄호 {} 가 붙습니다.
또한 배열수식 사용하는 수식 형태가 다음과 같습니다.
※ SUM 단독으로 사용하는 배열수식 (조건이 1개)
=SUM((조건) * 1)
※ SUM, IF 2개를 가지고 사용하는 배열수식 (조건이 1개)
=SUM(IF(조건, 1))
※ COUNT, IF 2개를 가지고 사용하는 배열수식 (조건이 1개)
=COUNT(IF(조건, 1))
1은 갯수를 구할 때 사용합니다, 지금 현재 문제가 각각 부서명에 대해서 인원수를 구하려고 하는 문제이므로 그냥 1을 써주면 됩니다.
C3:C9 <-- 부서명이 입력되어 있는 범위이며 배열수식에서는 범위를 드래그하고 절대참조(행, 열 모두 고정) 로 해야합니다.
G3 셀 (개발1부가 입력되어 있는 셀)
{=SUM(($C$3:$C$9=G3) * 1)}
{=SUM(IF($C$3:$C$9=G3, 1))}
{=COUNT(IF($C$3:$C$9=G3, 1))}
-> C3:C9 범위에서 G3 하고 같은 것을 찾아서 조건에 맞으면 1을 수행을 해서 개수를 세어주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일반 함수인 COUNTIF 함수를 이용을 해서 구한다면 다음과 같이 적을 수 있습니다.
※ COUNTIF 함수 형태
=COUNTIF(조건범위, 조건)
=COUNTIF($C$3:$C$9, G3) - {=DSUM(($C$3:$C$9=G3) * 1)} : DSUM 함수의 형식 (=DSUM(데이터베이스, 필드, 조건범위)에 맞지 않으므로 부서별 인원수를 선출 할 수 없음
38. 다음 중 셀에 입력된 데이터에 사용자 지정 표시형식을 설정한 후의 표시 결과로 옳은 것은?
① 0.25 → 0#.#% → 0.25%
② 0.57 → #.# → 0.6
③ 90.86 → #,##0.0 → 90.9
④ 100 → #,###;@"점" → 100점
- 0.25를 0#.#%로 적용을 하면 25.%로 나옵니다..
백분율(%) 표시는 숫자에 100을 곱한 후에 %를 표시를 하거든요.
우선 0.25 에 다가 100을 곱하면 25가 되구요. 25는 정수부에 들어갑니다.(0# 여기에 해당) 그리고 소수점 부분을 보시면 .# 이 부분인데 출력이 되는게 25. 로 출력이 됩니다.
#은 의미없는 자리는 0을 표시하지 않기 때문에 25. 으로
나오는 것이고 여기에 다가 % 기호가 붙으니까 25.%로 나오게 되는겁니다.
※ 2번 보기
0.57 를 #.#로 적용을 하면 .6 으로 나옵니다..이 경우는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 표시를 하는것인데 소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을 합니다..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해서 첫째 자리까지 표현해주니까 소수 첫째 자리는 6이 되구요. 정수부에는 #이
들어가서 0이 나타나지 않습니다..따라서 .6 으로 나오는거에요.
만약에 0.6 형태로 결과가 나오게 할려면 0.# 으로 써야합니다. 0.# 이렇게 쓰면은 0.6 으로 나옵니다..이 때 0은 0을 표시를 합니다..
# : 의미없는 0을 표시하지 않음 (0을 표시하지 않는다고 외우세요)
0 : 의미있는 0을 표시, 유효한 자릿수 표시 (0을 표시한다고 외우세요)
※ 3번 보기 (정답)
90.86 을 #,##0.0 이렇게 사용을 해서 표현을 하면 결과는 90.9 가 나옵니다..
소수점을 기준으로 앞에 있는 #,##0 요건 천단위 구분 기호인데요. 정수부는 숫자가 세글자를 넘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90이 나옵니다.그리고 소수점 뒤에는 0을 표시를 했어요. 0은 유효하지 않은 자리도 0을 표시를 해줍니다..
또한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을 하여 첫째 자리까지 나타내주기 때문에 소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을 해서 첫째 자리까지 나타내주고 없어지니까 소수 첫째 자리는 9가 됩니다..따라서 최종결과가 90.9로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 4번 보기
-> 100 을 #,###;@"점" 으로 표현을 하게 되면 결과는 100 이 나옵니다.
#,###;@"점" 이 서식은 셀값이 숫자이면 천단위 구분 기호로 표현을 하구요,
셀값이 문자인 경우는 문자 뒤에 점을 붙이라는 겁니다.
근데 입력값은 100 이니 숫자이므로 그냥 그대로 100이 출력이 됩니다.
따라서 옳은 보기는 3번입니다.
39. 다음 중 매크로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매크로를 기록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셀은 절대 참조로 기록되며, 상대 참조로 기록하고자 할 경우 ‘상대 참조로 기록’을 선택 한 다음 매크로 기록을 실행한다.
② 매크로에 지정된 바로 가기 키가 엑셀 고유의 바로 가기 키와 중복될 경우 엑셀 고유의 바로 가기 키가 우선한다.
③ 매크로를 기록하는 경우 실행하려는 작업을 완료하는데 필요한 모든 단계가 매크로 레코더에 기록되며, 리본 메뉴에서의 탐색은 기록된 단계에 포함되지 않는다.
④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에 저장한 매크로는 엑셀을 시작할 때마다 자동으로 로드되므로 다른 통합 문서에서도 실행할 수 있다.
- 엑셀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바로 가기 키를 매크로의 바로 가기 키로 지정할 수 있음.
바로 가기 키가 동일 한 경우 매크로 실행의 바로 가기 키가 엑셀 고유의 바로가기 키보다 우선.
40. 다음 중 시나리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나리오는 별도의 파일로 저장하고 자동으로 바꿀 수 있는 값의 집합이다.
②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워크시트 모델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③ 여러 시나리오를 비교하기 위해 시나리오를 한 페이지의 피벗 테이블로 요약할 수 있다.
④ 시나리오 피벗 테이블 보고서에는 결과 셀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 시나리오: 다양한 상황과 변수에 따른 여러가지 결과값의 변화를 가상의 상황을 통해 예측하여 분석하는 도구
-변경 셀에는 데이터를 변경할 셀의 범위를 지정하고, 결과 셀은 반드시 변경 셀을 참조하는 수식으로 입력되어야 한다.
-시나리오의 결과는 요약보고서나 피벗테이블보고서로 작성할 수 있다.
-시나리오를 작성하면 현재 작성하는 시트 앞에 새 워크시트를 삽입하고 그 시트에 시나리오 보고서를 표시.
-시나리오 병합을 통해 다른 통합 문서나 다른 워크시트에 저장된 시나리오를 가져올수 있다.(통합X 병합O)
-'시나리오 관리자' 대화상자에서 시나리오를 삭제해도 이미 작성된 시나리오 요약보고서는 삭제되지 않고, 시나리오 요약보고서를 삭제해도 시나리오는 삭제되지 않는다.
-'변경 셀'과 '결과 셀'에 이름을 지정한 후 시나리오 요약보고서를 작성하면 셀 주소 대신 지정한 이름이 표시.
시나리오 관리자-요약:시나리오를 보고서로 작성
-보고서의 종류와 결과셀을 지정
-보고서의 종류에는 시나리오 요약과 시나리오 피벗테이블보고서가 있음.
-결과 셀에는 변경 셀을 참조하는 수식으로 입력되어 있는 셀을 지정해야 한다
- 시나리오는 별도의 파일로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워크시트에 저장되며, 변경할 값을 자동으로 입력한 것이 아니라 수동으로 입력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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