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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자격증공부방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예상문제 #8(스프레드시트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21. 다음 중 아래의 피벗 테이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피벗 테이블 보고서의 삽입 위치는 기존 워크시트의 [B20] 셀이다.    
'A 그룹''B 그룹'은 그룹화로 자동 생성된 이름이다.    
사원번호를 선택하여 사용자가 직접 그룹화를 설정 하였다.    
행 레이블 영역의 필드에 필터 조건이 설정되어 있다.
풀이)
  • - 피벗테이블 보고서의 삽입 위치는 기존 워크시트에서 B20 셀에 위치해 있습니다.
    - 사원번호를 선택하여 (범위잡고 선택) 직접 그룹화를 한 상태입니다.
    - 사원번호2 부분이 행 레이블이구요, 행 레이블 영역에 필터 조건이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깔대기 모양이 있음)

22. 다음 중 부분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중 함수를 이용하는 중첩 부분합을 작성하려면 '부분합' 대화상자에서 매번'새로운 값으로 대치' 항목을 선택해야 한다.

    부분합을 제거하면 부분합과 함께 목록에 삽입된 윤곽 및 페이지 나누기도 제거된다.

    세부 정보가 있는 행 아래에 요약 행을 지정하려면 '데이터 아래에 요약 표시'항목을 선택한다.

    중첩 부분합은 이미 작성된 부분합 그룹 내에 새로운 부분합 그룹을 추가하는 것이다.

 

풀이)

  • 중첩 부분합을 작성하려면 '부분합' 대화상자에서 매번'새로운 값으로 대치' 항목을 해제해야함.
        → '새로운 값으로 대치'항목 선택 시 중첩이 안되고, 새로 입력한 값으로 덮어씌어짐(즉, 하나의 부분합만 나타남)    
  • 부분합의 경우 작업하기 전에 반드시 먼저 정렬을 지정해줘야 합니다.
    (오름차순, 내림차순, 사용자지정 3개 중 하나 선택해서 먼저 정렬)
  • 정렬를 먼저 했으면 그 다음에 데이터 탭 →윤곽선→ 부분합 으로 들어가서 부분합을
    실행을 해서 작업을 하면 되는데요. 하나의 부분합만 나타낼때는 새로운 값 대치 체크가
    되어있는 상태에서 작업하면 되지만 두 개 이상으로 중첩하여 부분합을 작업을 할 때는
    반드시 새로운 값으로 대치 체크된거 눌러서 해제를 해야합니다.

23. 다음 중 자동 필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날짜가 입력된 열에서 요일로 필터링하려면 '날짜필터' 목록에서 필터링 기준으로 사용할 요일을 하나 이상 선택하거나 취소한다.    

두 개 이상의 필드에 조건을 설정하는 경우 필드 간에는 AND 조건으로 결합되어 필터링된다.    

열 머리글에 표시되는 드롭다운 화살표에는 해당 열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데이터 형식에 해당하는 필터 목록이 표시된다.    

검색 상자를 사용하여 텍스트와 숫자를 검색할 수 있으며, 배경 또는 텍스트에 색상 서식이 적용되어 있는 경우 셀의 색상을 기준으로 필터링할 수도 있다.

 

풀이)

  • 날짜에 대해 [날짜 필터]이용시 <요일>로 필터는 불가능하며, <년/분기/월/주/일, 연간 누계> 등을 이용하여 필터할 수 있다.

24. 다음 중 아래와 같이 왼쪽 그림의 [B2:B5] 영역에 [텍스트 나누기]를 실행하여 오른쪽 그림과 같이 소속이 분리되도록 실행하는 과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텍스트 마법사 2단계의 데이터 미리 보기에서 분할하려는 위치를 클릭하여 구분선을 넣는다.    

분할하려는 행과 열에 삽입 가능한 구분선의 개수에는 제한이 없다.    

구분선을 삭제하려면 구분선을 마우스로 두 번 클릭한다.    

구분선을 옮기려면 선을 마우스로 클릭한 상태에서 드래그한다.

 

풀이)

  • 텍스트 마법사 2단계에서 각 필드의 너비(열 구분선)를 지정, 화살표가 있는 선에서 열이 나누어지며 행 단위의 구분선은 지원하지 않음

25.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의 [B2] 셀에 표시 형식을 '$#,##0;($#,##0)'으로 설정하였을 때 표시되는 결과로 옳은 것은?

 

$32,767                         -$32,767    

($32,767)                      (-$32,767)

 

풀이)

  • 셀서식이 양수 ; 음수 ; 0 ; 텍스트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양수에는 $#,##0 이 들어갔으며
    음수에는 ($#,##0) 이 들어갔습니다..
  • 또한 #,##0 이 서식은 천단위 구분 기호 (3자리마다 쉼표 표시) 표시입니다.
  • B2셀에 -32767이 입력되어 있는데요. -32767은 음수이기 때문에
    ($#,##0) 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결과값은 ($32,767) 이 됩니다.

26. 다음 중 데이터 입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동일한 문자를 여러 개의 셀에 입력하려면 셀에 문자를 입력한 후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한다.

    숫자 데이터의 경우 두 개의 셀을 선택하고 채우기 핸들을 선택 방향으로 드래그하면 두 값의 차이만큼 증가/감소하며 자동 입력된다.

    일정 범위 내에 동일한 데이터를 한 번에 입력하려면 범위를 지정하여 데이터를 입력한 후 바로 이어서 Shift+Enter키를 누른다.

    사용자 지정 연속 데이터 채우기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입력하는 경우 사용자 지정 목록에는 텍스트나 텍스트/숫자 조합만 포함될 수 있다.

 
풀이)
 
  • 일정 범위 내에 동일한 데이터를 한 번에 입력을 알려면 범위를 지정하고 나서 데이터를 입력한 후 바로 이어서 <Ctrl>+<Enter>키를 눌러주어야 합니다. <Ctrl>+<Enter>키를 눌러주면 지정한 범위안에 동일한 데이터가 입력됩니다.
  • <Shift>+<Enter> 키를 누르면 윗 행으로 셀 포인터를 이동시킨다.

27. 다음 중 날짜 데이터의 입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날짜는 190011일을 1로 시작하는 일련번호로 저장된다.

    날짜 데이터는 슬래시(/)나 점(.) 또는 하이픈(-)으로 연, , 일을 구분하여 입력한다.

    수식에서 날짜 데이터를 직접 입력할 때에는 작은따옴표(' ')로 묶어서 입력한다.

    단축키 Ctrl+Alt+;을 누르면 오늘 날짜가 입력 된다.

 
풀이)
 
  • 엑셀에서 날짜는 1900년 1월 1일을 1로 시작하는 일련번호로 저장이 됩니다.
  • 1900-01-01 -> 일련번호 : 1
    1900-01-02 -> 일련번호 : 2
    1900-01-03 -> 일련번호 : 3
  • 날짜 데이터는 슬래시(/), 하이픈(-)으로 연, 월, 일을 구분하여 입력합니다.
  • 수식에서 날짜 데이터를 직접 입력할 때에는 큰따옴표("")로 묶어서 입력합니다.
  • 오늘 날짜(현재 시스템 날짜) 를 입력할려면 단축키 Ctrl + ; 를 눌러서 입력합니다.
  • <Ctrl>+<Shift>+<;>입력시 현재 시간이 표시됨
    <Ctrl>+<;>입력시 현재 날짜가 표시됨
    <Ctrl>+<Alt>+<;>는 아무것도 해당하지 않음

28. 다음 중 아래 그림에서 바로 가기 메뉴 [삭제]의 삭제옵션을 선택하여 실행한 결과로 가능하지 않은 것은?

 

풀이)

  • 삭제 대화상자에 있는 삭제 옵션이 4개가 있습니다..
    셀을 왼쪽으로 밀기
    셀을 위로 밀기
    행 전체
    열 전체
  • 3번은 [삭제] 옵션이 아니고 그냥 delete를 눌러 삭제한 결과임

29. 다음 중 매크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매크로 기록 시 리본 메뉴에서의 탐색도 매크로 기록에 포함된다.

    매크로 이름은 숫자나 공백으로 시작할 수 없다.

    매크로를 사용하면 반복적인 작업들을 빠르고 쉽게 실행할 수 있다.

    그래픽 개체에 매크로를 지정한 후 개체를 클릭하여 매크로를 실행할 수 있다.

 
 풀이)
  • 매크로 기록을 할 시 리본 메뉴에서의 탐색은 매크로 기록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매크로 이름을 입력할 때 첫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시작해야 하며 숫자나 공백,
    #,@, $, %, &등의 기호 문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30. 다음 중 VBA에서 엑셀 프로그램은 종료하지 않고 현재 활성화된 통합 문서만 종료하기 위한 메서드는?

    ActiveWorkbook.Quit

    ② Application.Quit

    Workbooks.Close

    ④ ActiveWindows.Close

 

풀이)

  • Workbooks : 열려있는 모든 통합 문서 전체
  • Close : 통합 문서 닫기
  • Workbooks.Close : 열려있는 통합 문서를 전부 닫음
  • ActiveWorkbook : 활성 통합 문서
  • Quit : Excel 종료
  • Application.Quit : Excel 응용프로그램 종료
  • ActiveWindow : 활성 창

31. 아래 워크시트에서 순위[G2:G10]는 총점을 기준으로 구하되 동점자에 대해서는 국어를 기준으로 순위를 구하였다. 다음 중 [G2] 셀에 입력된 수식으로 옳은 것은?

 

    ① {=RANK($F2,$F$2:$F$10) + RANK($B$2,$B$2:$B$10)}

    {=RANK($B$2,$B$2:$B$10) * RANK($F2,$F$2:$F$10)}

    {=RANK($F2,$F$2:$F$10) + SUM(($F$2:$F$10=$F2) * ($B$2:$B$10$B2))}

    {=SUM(($F$2:$F$10=$F2) * ($B$2:$B$10$B2)) * RANK($F2, $F$2:$F$10)}

풀이)
  • 배열수식은 입력할 때 수식 입력 후 ctrl + shift + enter 키를 눌러서 입력합니다.
    그러면 수식 양쪽에 괄호{ }가 붙습니다.
  • {=RANK($F2,$F$2:$F$10) + SUM(($F$2:$F$10=$F2) * ($B$2:$B$10>$B2))}
    수식이 복잡한데 나누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RANK($F2,$F$2:$F$10) ← 이 부분이 총점에 대해서 순위를 구하는 공식입니다.
    즉, 일반 그냥 RANK 함수 이용을 해서 수식을 구한 것입니다.
  • 그리고 SUM 함수 수식은 배열수식을 이용해서 사용한 것입니다..
    ※ SUM 함수 단독 배열수식
    =SUM((조건)*범위)
    * (곱하기)는 AND를 의미합니다.
  • =SUM(($F$2:$F$10=$F2) * ($B$2:$B$10>$B2))
    이 부분을 해석을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F$2:$F$10=$F2 ← F2:F10 범위 (총점 범위) 에서 F2 셀 (총점) 하고 같은지 물어봅니다.
    $B$2:$B$10>$B2 ← $B$2:$B$10 범위 (국어점수 범위) 에서 B2 (국어점수) 하고
    물어보는 부분인데 $B$2:$B$10 범위가 B2 셀보다 크냐라고 물어보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배열수식에서 * (곱하기)는 AND를 의미하며 ($F$2:$F$10=$F2) 이 부분과
    ($B$2:$B$10>$B2) 이 부분을 서로 AND 조건으로 연결을 해준 것입니다. 조건에
    모두 다 부합을 하면 더해주는거죠.
    전체적으로 수식을 해석하면
    {=RANK($F2,$F$2:$F$10) + SUM(($F$2:$F$10=$F2) * ($B$2:$B$10>$B2))}
    RANK 함수로 이용해서 총점에 대한 순위를 구해서 나온 결과값과 SUM 함수(배열수식)로
    이용해서 구한 값을 서로 더해서 순위를 구해준 것입니다.
 

32. 아래 시트와 같이 원본값에 LEFT(원본값, 2) 함수를 적용하여 추출값을 뽑아낸 후 추출값들의 합계를 계산하려고 한다. 다음 중 이를 위한 계산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SUMPRODUCT(1*(B2:B6))

    =SUM(VALUE(B2) , VALUE(B3) , VALUE(B4) , VALUE(B5) , VALUE(B6))

    =SUMPRODUCT(++(B2:B6))

    =SUMPRODUCT(- -(B2:B6))

풀이)
  • ※ 숫자화 시키는 방법
    1) *1를    하는 방법 : 문자하고 숫자를 곱하면 결과값이 숫자값으로 바뀝니다.
    2) value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 : value 함수가 숫자값으로 바꾸어주는 함수입니다.
    3) 수식에 -- 을 사용하면 숫자값으로 바뀝니다.
  • =SUMPRODUCT(1*(B2:B6))
    B2:B6 영역 잡은 것에서 1을 곱해서 숫자값으로 바꾸어서 계산합니다.
  • =SUM(VALUE(B2) , VALUE(B3) , VALUE(B4) , VALUE(B5) , VALUE(B6))
    VALUE 함수를 써서 각각의 셀을 숫자값으로 변환한 후에 SUM 함수를 이용하여
    모두 더해줍니다.
  • =SUMPRODUCT(- -(B2:B6))
    -- 을 붙여서 숫자화를 시켜서 합계를 계산합니다.
  • 함수 SUMPRODUCT 은 곱한값을 더하라는 뜻입니다.

33. 다음 중 [A13] 셀에 수식 '=INDEX((A1:C6, A8:C11), 2, 2, 2)'을 입력한 결과는?

     ① 690                                   340

    2,800                                3,550

 
풀이)
  • ※ index 함수
    =index(범위, 행번호, 열번호, 참조 영역 번호)
  • 위에 수식에서 참조 영역 번호가 2인데, 어느 범위를 가리키는 거냐면 A8:C11 이 범위를
    의미합니다..즉, 아몬드,캐슈넛, 땅콩, 호두가 입력되어 있는 범위에서 2행 2열에
    위치해 있는 값을 찾으라는 의미입니다.
  • 즉 A8:C11의 두 번째 영역에서 두 번째 행과 두 번째 열이 교차하는 위치,
    즉 B9 셀의 내용을 반환을 하라는 것이죠. 그러므로 결과는 3550 이 출력됩니다.

34. 다음 중 수식의 결과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ABS(INT(-3/2))                  =MOD(-3,2)

    =ROUNDUP(RAND(), 0)     =FACT(1.9)

 
풀이)
  • =ABS(INT(-3/2))
    -3을 2로 나누면 결과는 -1.5가 나오구요, 이것을 소수점 이하는 버리고 가장 작은 정수값으로
    취해주는 함수인 INT 함수를 씌우게 되면 INT(-1.5) 이렇게 되므로 결과값은 -2가 나옵니다..
    즉, INT(-3/2) 이 수식의 결과가 -2가 나옵니다. 음수인 경우는 숫자가 큰 것이 더 작으니까요.
    그리고 절대값을 취해주는 함수인 ABS 함수를 사용하게 되면 양수값으로 바뀌므로 2가 됩니다.
  • =MOD(-3,2)
    mod함수가 나머지를 구해주는 함수인데    MOD함수의 경우 구하는 공식이 따로 있습니다..
    Mod(n,d)를 수식으로 표현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식 : = n - d * INT(n/d)
    요것이 나머지를 구하는 공식입니다.    공식대로 숫자를 대입해 보겠습니다.
    ※ 공식 (숫자대입)
    = -3 - (2) * INT(-3/2)
    = 1
  • =ROUNDUP(RAND(), 0)
    - RAND 함수의 경우 0보다 크거나 같고 1보다 작은 균등하게 분포된 난수를 구하며 재계산
    할때마다 바뀝니다. RAND()를 사용하면 0.xxxx.. 이렇게 나오고 이것을 ROUNDUP 함수로
    이용해 소수 첫째 자리에서 올림하여 정수로 나타내니까 결과는 1이 나옵니다.
  • =FACT(1.9)
    -FACT 함수는 =FACT(number) 이렇게 구성되어 있고 number 의 계승값을 구해서 나타냅니다. 1.9의 계승값을 구하면 결과는 1이 나옵니다. 수가 정수가 아닌 경우 소수점 이하는 무시되므로 FACT(1)이 됨

35. 다음 중 Excel에서 리본 메뉴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엑셀 창 오른쪽 위에 있는 '리본 메뉴 최소화 단추(    )'를 클릭한다.

    단축키 Alt+F1을 누른다.

    리본 메뉴의 활성 탭 이름을 더블 클릭한다.

    리본 메뉴를 최소화하거나 원래 상태로 되돌리려면 단축키 Ctrl+F1을 누른다.

 

풀이)

  • ※ 리본 메뉴 최소화 하는 방법
    - 엑셀 창 오른쪽 위에 있는 '리본 메뉴 최소화 단추를 클릭하면 되고 다시 단추 클릭하면 되돌아옵니다.
    - 리본 메뉴 최소화를 할려면 단축키 ctrl + F1 을 누릅니다. 원래 상태로 되돌려면 다시 단축키 ctrl + F1 을 누릅니다.
    - 리본 메뉴의 활성 탭 이름을 더블 클릭합니다. 다시 되돌려면 다시 활성 탭 이름을 더블 클릭합니다.
  • <Alt>+<F1>    : 현재 범위의 데이터에 대한 차트 생성

36. 다음 중 아래 데이터를 이용하여 작성 가능한 차트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분산형 차트                                     도넛형 차트

    영역형 차트                                     주식형 차트

풀이)
  • 분산형 차트 : 데이터에서 경향이나 현상을 확인하기 위해 원인, 결과를 보여주는데 이용/여러 종류의 데이터 값을 비교
    도넛형 차트 : 다양한 데이터 계열을 비교 가능
    영역형 차트 : 시간에 따라 변화한 합계값과 추세를 알아보는데 이용
  • 주식형 차트는 주식의 거래량, 주가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할 때 사용하며, 고가-저가-종가(계열 3개), 차트종류에 따라 시가-고가-저가-종가(계열 4개) 또는 거래량-시가-고가-저가-종가(계열 5개의 순서에 따라 작성, 현재 데이터는 계열이 2개(A사, B사)이므로 최소한 3개의 계열이 필요한 주식형 차트 자체를 만들 수 없다.

37. 다음 중 엑셀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파일을 복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현재 작업 중인 파일의 백업 파일이 생성되도록 [다른이름으로 저장] 대화상자의 [도구]-[일반 옵션]에서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를 체크한다.

    자동 복구를 활성화하여 파일이 원하는 주기마다 자동 저장되도록 설정한다.

    자동 복구를 활성화한 경우 [검토] [정보]-[버전관리]에서 작업 중인 파일의 이전 버전을 검토할 수있다.

    저장하지 않고 닫은 파일을 복구하려면 [Excel 옵션]창의 [저장]에서 '저장하지 않고 닫는 경우 마지막으로 자동 저장된 버전을 유지합니다.' 확인란이 선택 되어 있어야 한다.

 
풀이)
  • [검토] 탭이 아닌 [파일] 탭
  • EXCEL 2010의 [버전 관리] 메뉴가 2016에서는 [통합 문서 관리]로 명칭이 바뀌었으며, 저장되지 않은 최근 통합문서를 찾아 복구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위치는 [파일]탭 [정보]란으로 같습니다.

38. 다음 중 아래의 <수정 전> 차트를 <수정 후> 차트로 변경하기 위한 작업으로 옳은 것은?

 

    ① 차트의 종류를 누적 세로 막대형으로 바꾼다.

    세로 () 축의 표시 단위를 '10000000'으로 설정한다.

    세로 () 축의 [축 서식]에서 축 옵션 '값을 거꾸로'를 선택한다.

    세로 () 축의 [축 서식]에서 축 옵션 '로그 눈금간격'의 기준을 '10'으로 설정한다.

 

풀이)

  • 수정 후 상태를 보시면 세로(값) 축이 로그 눈금간격 기준을 10으로 설정한 상태입니다.
    세로(값) 축 을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 축 서식 으로 들어가서 축 서식
    대화상자에서 로그 눈금 간격(L) 에 기준 값을 10으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1, 10, 100, 1000, .. 이렇게 해서 지수단위로 눈금이 변해 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로그 눈금간격에는 음의 값이나 0을 사용할 수 없음

39. 다음 중 [인쇄 미리 보기 및 인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인쇄 미리 보기를 끝내고 통합 문서로 돌아가려면 다른 탭을 클릭한다.

    인쇄 및 미리 보기 할 대상을 선택 영역, 활성 시트, 전체 통합 문서 중 선택할 수 있다.

    페이지 여백 표시는 가능하나 페이지 여백의 변경은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에서만 설정할 수 있다.

    용지 방향을 가로 방향과 세로 방향으로 바꿔가며 미리 보기 할 수 있다.

 

풀이)

  • '인쇄 미리보기' 상태에서 '페이지 설정'을 클릭하면 여백, 머릿글/ 바닥글 등은 설정이 가능하지만 '시트'탭의 인쇄영역, 반복할 행, 반복할 열은 설정할 수 없다.
  • 인쇄 미리보기' 창에서 우측 하단의 '여백 표시'를 누르면 직접 눈금을 드래그하여 옮기면서 머릿글/바닥글 여백도 수정할 수 있고요.
    추가적으로 열 너비도 수정할 수 있습니다..다만 행 높이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페이지 설정'에서 가능한 것은 숫자를 입력해서 여백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40. 다음 중 워크시트의 인쇄 영역 설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인쇄 영역은 리본 메뉴 [페이지 레이아웃] 탭이나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의 [시트] 탭에서 설정할 수 있다.

    인쇄 영역을 설정했더라도 인쇄 시 활성 시트 전체가 인쇄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여러 시트에서 원하는 영역을 추가하여 인쇄 영역을 확대할 수 있다.

    여러 영역이 인쇄 영역으로 설정된 경우 설정한 순서대로 각기 다른 페이지에 인쇄된다.

 

풀이)

  • 인쇄영역을 정의한 후 워크시트를 인쇄하면 해당 인쇄 영역만 인쇄되고 필요한 경우 셀을 추가하여 인쇄영역을 확대하거나 인쇄영역을 해제하여 전체 워크시트를 인쇄 할 수 있음 한 개의 시트에서만 인쇄가 가능하고 여러 시트에서는 인쇄가 안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