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즘이나 초현실주의에서, 자연물이나 일상에서 쓰는 생활용품 따위를 원래의 기능이나 있어야 할 장소에서 분리하여 그대로 독립된 작품으로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느낌을 일으키는 상징적 기능의 물체를 이르는 말
우리가 일상에서 오브제라는 말을 들으면 이 제품의 디자인이 기존에 많이 보던 디자인이 아니라서 '새로운 느낌을 주는 상품'임을 말하려고 하는구나 하고 이해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둘 다에서, 예술가들은 종종 논리를 무시하고 비합리적인 것을 받아들이는 예술 작품을 창조함으로써 전통적인 생각과 규범에 도전하려고 했다. 그들이 이것을 성취하는 한 가지 방법은 일상 생활에서 평범한 물건들을 사용하고 그것들을 새롭고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그것들을 제시함으로써 그것들의 원래 기능이나 맥락을 벗기는 것이다. 다다이즘에서는 "remade"로, 초현실주의에서는 "found objects"로 알려진 이 물체들은 종종 상징적인 기능을 가진 독립적인 작품으로 변형되어 그 과정에서 새로운 감정과 의미를 불러일으킨다.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모두에서, 상징적인 기능을 가진 독립적인 작품으로 평범한 물체를 사용하는 것은 보는 사람의 인식에 도전하고 새로운 사고방식을 자극하는 역할을 했다. 예술가들은 이러한 물건들을 본래의 기능이나 장소에서 분리하여 예술품으로 제시함으로써 시청자들이 일상적인 물건들과 관련된 확립된 규범과 의미에 의문을 제기하도록 장려했다. 이러한 익숙한 사물의 전복은 놀라움과 방향 감각을 만들어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해석과 감정적 반응의 가능성을 열어주었으며, 궁극적으로 예술적 표현의 경계를 넓혔다.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에서 상징적인 기능을 가진 대상에 대한 보다 상세한 설명을 제공하기 위해 구체적인 예시를 보겠다.
그러한 물체의 가장 유명한 예 중 하나는 마르셀 듀샹이 1919년에 만든 "L.H.O.O.Q"이다. 이 예술품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유명한 그림인 모나리자를 개조한 것이다. Duchamp는 모나리자의 엽서 크기의 프린트를 가져다가 연필을 사용하여 얼굴에 콧수염과 염소수염을 그렸다. 그는 또한 하단에 "L.H.O.O.Q."라는 제목을 새겼는데, 이것은 프랑스어로 발음할 때 "그녀는 엉덩이가 덥습니다"라는 뜻의 "Ele a chaudaucul"처럼 들린다. 말 위의 이 놀이는 예술 작품에 부조리와 불경스러움을 더한다.
모나리자의 존경받고 상징적인 이미지를 바꿈으로써, Duchamp는 예술, 아름다움, 그리고 권위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에 도전했다. 콧수염과 염소수염은 원작으로 대표되는 여성성의 고전적 이상을 파괴하는 반면, 휘갈겨 쓴 제목은 저속함과 유머의 요소를 도입한다. 이 변신을 통해, Duchamp는 모나리자를 그녀의 원래 맥락에서 분리하고 그녀를 새로운 상징적 기능을 가진 기성품으로 만들면서, 높은 예술의 걸작으로 기능할 수 있었다.
"L.H.O.O.Q"는 현존하는 사물이나 이미지를 유용하고 파괴적이고 조롱하는 정신을 주입하는 다다이즘의 관행을 예시합니다. 모나리자를 훼손한 Duchamp의 행동은 예술적 무결성과 독창성에 대한 지배적인 개념에 도전했고, 효과적으로 예술 기관의 권위와 만질 수 없는 단일 걸작에 대한 생각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 미리 만들어진 물체는 또한 예상치 못한 요소들 사이에 병치를 만들어냄으로써 초현실주의의 원리를 구현한다. 고전과 세속, 진지와 유머의 결합은 모호함을 만들어내고 시청자들로 하여금 예술과 현실에 대한 선입견에 의문을 품게 한다. 훼손된 모나리자를 독립된 예술 작품으로 제시함으로써, Duchamp는 시청자의 인식에 도전하고 확립된 관습에 대한 재평가를 장려하면서 해석과 감정적 반응의 새로운 길을 열었다.
요약하자면, Duchamp의 "L.H.O.O.Q."는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에서 상징적인 기능을 가진 물체의 대표적인 예이다. 기존의 예술 작품을 수정하고 새로운 맥락에서 그것을 표현함으로써, Duchamp는 예술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을 방해하고, 유머러스하게 권위에 도전하고, 예술적 표현과 해석의 본질에 대한 대화를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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