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자신과는 달리 다른 사람에게 투사된 성격을 말하는 심리학의 용어. 이 용어는 스위스의 정신분석학자 카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이 에트루리아의 어릿광대들이 쓰던 가면을 뜻하는 라틴어에서 따서 만들었다. 카를 융은 사회에서 요구하는 덕목, 의무 등에 따라 자신의 본성 위에 덧씌우는 사회적 인격을 페르소나라고 명명했다.
"페르소나"란 개인이 채택하여 외부에 제시하는 사회적 가면이나 역할을 말한다. 그것은 라틴어에서 유래했는데, 여기서 "페르소나"는 "마스크"를 의미한다 일상 언어에서 페르소나는 종종 사회적 기대, 문화적 규범, 개인적 열망에 영향을 받아 누군가가 다른 사람에게 투영하는 이미지 또는 정체성을 의미한다.
다양한 맥락에서 페르소나의 개념은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1. 심리학과 칼 융: 심리학, 특히 칼 융의 작품에서 페르소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되는 개인의 성격의 측면을 나타낸다. 한 사람의 진정한 자아의 더 복잡하고 다면적인 본성을 감추는 것은 사회적인 측면이나 대중적인 측면이다. 성격은 사회적, 문화적 요인에 영향을 받아 개인이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고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마케팅 및 브랜딩: 마케팅 및 브랜딩에서 페르소나는 대상 고객 또는 청중 세그먼트의 가상 표현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이상적인 고객의 인구 통계, 관심사, 행동 및 동기를 포함한 상세한 프로필을 작성하는 작업이 포함된다. 고객 캐릭터를 개발하는 것은 기업이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그에 따라 제품, 마케팅 메시지 및 전략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학 및 드라마 캐릭터: 문학과 드라마에서 페르소나는 허구나 연극적 인물들이 맡은 인물이나 역할을 말한다. 그것은 행동, 외모, 말투를 포함하여 캐릭터의 외부적인 표현을 나타낸다. 그 인물은 캐릭터를 생동감 있게 만들고 관객들이 그들의 동기, 갈등, 그리고 관계에 참여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4. 온라인 인물: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부상과 함께, 페르소나라는 용어는 개인이 온라인에서 만들고 배양하는 디지털 정체성을 설명하기 위해 종종 사용된다. 이러한 온라인 캐릭터는 개인의 오프라인 자아와 다를 수 있으며, 자기 표현, 자기 표현 및 큐레이티드 아이덴티티의 측면을 포함할 수 있다.
5. 소비자 행동 및 마케팅: 페르소나는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은 대상 고객의 선호도, 필요성 및 동기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 대상 고객을 가상으로 표현한 고객 캐릭터를 만든다. 기업은 대상 고객의 성격을 이해함으로써 제품, 서비스 및 마케팅 메시지를 맞춤화하여 원하는 고객 기반에 더 잘 공감하고 끌어들일 수 있다.
6. 브랜드 및 평판: 페르소나는 기업, 조직, 그리고 공인들의 명성과 이미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들이 대중에게 투사하는 성격은 그들이 어떻게 인식되고, 신뢰받고, 가치가 있는지에 영향을 미친다. 신뢰성을 확립하고, 고객을 유치하며, 시장에서 긍정적인 평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강력하고 진정한 브랜드 페르소나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7. 기업 정체성 및 문화: 페르소나는 또한 기업과 조직의 정체성과 문화로 확장된다. 기업은 종종 자신의 가치, 사명 및 독특한 특성을 구현하는 기업의 페르소나를 개발한다. 이러한 인물은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이해 관계자와 상호 작용하며 시장에서 자신을 포지셔닝하는 방식을 형성한다. 잘 정의되고 일관된 기업 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하고, 인재를 유치하며, 기업을 경쟁업체와 차별화할 수 있다.
8. 투자자 관계 및 금융 시장: 페르소나는 투자 심리와 금융 시장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CEO 및 설립자와 같은 주요 경영진의 성격은 투자자의 신뢰, 신뢰 및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업의 리더십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인식은 주가, 투자 결정 및 전반적인 시장 역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9. 사회적 및 환경적 책임: 페르소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성의 맥락에서 점점 더 관련이 있다. 윤리적 관행, 환경 지속 가능성 및 지역 사회 참여를 우선시하여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인물을 투영하는 회사는 종종 의식 있는 소비자에게 어필한다. 이는 브랜드 충성도 향상, 긍정적인 대중 인식 및 잠재적으로 더 높은 시장 가치로 이어질 수 있다.
10. 기업가정신과 개인 브랜드: 기업가적 영역에서 개인은 자신의 개인 브랜드 페르소나를 개발한다. 여기에는 전문성, 가치 및 고유한 특성을 보여주는 이미지와 정체성을 만드는 것이 포함된다. 강력한 개인 브랜드 이미지는 기업가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기회를 유치하며, 경쟁 시장에서 차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전반적으로 페르소나는 개인이 다른 맥락과 환경에서 채택하는 마스크, 역할 또는 정체성을 포함한다. 그것은 우리가 상호 작용할 때 입는 사회적 마스크, 문학과 드라마에서 우리가 접하는 가상의 캐릭터,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해 만드는 마케팅 프로필, 또는 디지털 영역에서 우리가 구성하는 온라인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다. 페르소나의 개념은 인간 정체성의 다면적인 본성과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 자신을 제시하는 역동적인 방식을 인정한다.
페르소나는 소비자 행동, 브랜딩, 평판 관리, 기업 문화, 투자자 관계, 사회적 책임 및 개인 브랜딩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다양한 맥락에서 인물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은 개인과 조직이 경제에서 번창하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브제(ob ject)에 대한 설명 (0) | 2023.05.27 |
---|---|
스캠(scam)의 뜻과 예방책 (0) | 2023.05.26 |
이준석과 타진요 놀이 (0) | 2023.05.25 |
오마주 의미 -- 몇가지 예시 (0) | 2023.05.25 |
메타포(Metaphor)의 뜻과 실제 예 (0) | 2023.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