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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닥모멘트란?

코닥모멘트란?

코닥(kodak)이 사진과 카메라의 대명사로 통하던 시절, 피사체가 빛나는 순간, 사진으로 남겨 오랫동안 간직하고 싶은 소중한 순간을 뜻하는 용어가 코닥 모멘트(kodak momen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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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 세계 필름 카메라 시장의 1위 기업이었던 코닥은 필름 사업의 높은 수익성에 안주해 디지털 카메라로의 전환을 원하는 시장의 요구를 무시한 결과 결국 파산에 이르고 말았다.
이후 코닥 모멘트(kodak moment)는 시장이 변화하는 대변혁의 시기, 선제적 대응 여부로 기업의 운명이 갈리는 변화의 순간을 뜻하는 말이 됐다.


2023
년 우리 사회가 대면하고 있는 코로나19 환경과 디지털 대변혁은 수많은 기업에게 또다시 코닥 모멘트(kodak moment)를 선사하고 있다. 시장은 살아 있는 생명체처럼 한순간도 멈춰 있지 않고 항상 역동적으로 움직이며 진화한다. 끊임없이 변하는 시장을 상대하기 위해 이제 거침없이 피보팅하면 기업이 살아남아 번창하는데 일조할 것이다.

구글이 과거 디지털카메라 때문에 사라진 코닥처럼 인공지능(AI) 분야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에게 밀려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6일(현지시간) 미국 CNBC는 구글이 AI 분야에서 '코닥 모멘트'에 빠졌다고 보도했다.
데이터분석 및 컨설팅 업체인 글로벌데이터의 사이러스 메와왈라 전략가는 "챗GPT에 투자한 MS AI 분야의 주도권을 구글로부터 빼앗아왔다"며 "지난해부터 구글이 코닥 모멘트에 빠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구글이 선도적인 기술을 가고 있었지만 핵심 사업을 잠식할 수 있다는 두려움에 제쳐뒀다"며 "이제는 핵심 비즈니스가 위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코닥 모멘트는 미래의 추세를 예측하지 못하고 대응에 실패한 기업들을 지적할 때 사용한다.
과거 코닥은 세계 최초로 디지털카메라를 개발했지만 시장을 장악하지 못했다. 디지털카메라 시장이 커질 수록 핵심 사업인 필름 시장이 사라질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결국 코닥은 2012년 파산했다.

CNBC가 보도한 대로 구글이 AI 분야에서 '코닥 모멘트'에 빠졌다는 생각은 많은 추측과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인공지능 분야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룬 것은 사실이지만, 구글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은 시기상조입니다.
한 가지 이유는 구글이 오랜 혁신의 역사와 AI 분야의 인재 벤치가 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구글은 새로운 AI 애플리케이션과 알고리즘을 만드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방대한 데이터와 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마이크로소프트를 포함한 많은 경쟁사들에 비해 상당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즉, 구글은 AI 분야에서 직면한 도전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연구 개발에 더 많은 투자를 하거나, 다른 회사 및 조직과 파트너십을 맺거나, 심지어 유망한 AI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인수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전략적이고 사려 깊은 접근 방식을 취함으로써, 구글은 "코닥 모멘트"에서 벗어나 AI 공간에서 계속해서 선두에 설 수 있습니다.

'코닥 모멘트'라는 개념은 기업이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적응하지 못해 결국 쇠락으로 이어지는 시기를 말합니다. 코닥의 경우, 이 순간은 필름 판매와 서비스 개발이라는 코닥의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훼손하는 디지털 카메라 혁명의 형태로 왔습니다.
코닥의 쇠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여러 면에서 상당했습니다. 무엇보다도, 그것은 일자리와 경제적 안정을 위해 코닥에 의존했던 직원들과 지역사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회사의 파산과 구조조정은 해고와 공장 폐쇄로 이어졌고, 이는 경제 전반에 파급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즉각적인 경제적 영향 외에도, Kodak의 쇠퇴는 문화적, 기술적 영향도 가지고 있습니다. 코닥은 몇 세대에 걸쳐 미국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이름이자 문화적 시금석이었으며, "코닥 모멘트"라는 슬로건은 기억을 포착하고 보존하는 것과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디지털 사진을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면서 이 분야의 선두주자이자 혁신가로서의 지위를 잃었고, 그 결과 브랜드 이미지가 타격을 입었습니다.
더욱이, Kodak이 디지털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은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경제에서 혁신과 유연성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여 기존 산업을 방해함에 따라 변화를 주도하고 수용할 수 있는 기업은 번창할 가능성이 높은 반면, 구식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에 집착하는 기업은 뒤처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반적으로, Kodak Moment는 기업과 사회 전반에 대한 경고의 역할을 하며, 기술 변화에 대비하여 경계를 늦추지 않고, 적응력이 뛰어나며, 혁신적이어야 한다는 점을 상기시킵니다.

함께라서 고맙습니다